공감대를 형성하는 브랜드 스토리 소재 제이샤인, 2023년 09월 03일2023년 09월 03일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란 무엇일까? 그리고 왜 브랜드 스토리에 공감이 필요할까? 이번 글에서는 소비자나 고객의 브랜드 스토리에 대한 공감의 중요성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몇 가지 스토리 유형과 소재에 대해서 다룬다. 공감 브랜드 스토리? 공감 브랜드 스토리란 말그대로 소비자나 고객에게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는 브랜드 스토리를 말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브랜드 스토리의 플롯에 개연성이나 필연성이 있어서 누구나 쉽게 납득하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를 의미한다. 브랜드 스토리에 대한 공감이 중요한 이유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지각의 깊이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공감 브랜드 스토리는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억력을 강화하고 제품에 대한 소구력을 증폭시킨다. 공감 브랜드 스토리 유형 및 소재 그렇다면 공감 브랜드 스토리를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 아래의 몇가지 분야나 소재를 접목할수 있다. 역사 전통 문화 사실 자국의 역사나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브랜드 스토리만큼 높은 이해와 공감을 불러일으킬만한 소재도 없다. 우리 역사나 전통이나 문화는 일상생활에서도 접하며 경험하기 때문에 자국민이라면 누구나 읽고 해석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한 소재다. 또한 외국인에게는 신선하고도 강렬한 인상을 준다. 예를 들어 한복과 양복의 장점을 융합하여 A라는 자켓 브랜드를 만든다면 양복의 실용적인 디자인에 한복에 수놓이는 화려한 문양을 브로치나 행커치프로 포인트를 주고 문양의 어원이나 시초에 대한 이야기를 브랜드 스토리화 한다면 양복을 구매하는 외국인이나 한국인에게 익숙하고 신선한 소비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에도 마찬가지 역사와 전통과 문화를 소재로 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 대표적인 한류 콘텐츠 드라마인 오징어 게임이나 기생충 혹은 케이팝 강남스타일에도 자국 문화와 전통에 관한 소재가 담겨 있다. 역사와 전통과 문화를 소재로 하는 브랜드 및 제품 서비스 스토리는 해당 국가와 국민에게 익숙하고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브랜드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동화 드라마 동화나 드라마에 쓰이는 플롯은 진부하지만 결코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지녔다. 앞서 언급한 역사와 전통과 문화는 소비자에게 일정 부분 지식이나 경험을 요구하지만 동화 같은 이야기로 풀어쓴다면 처음 접하는 누구에게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가 되어본 적 있거나 부모가 되어본적 있는 30~50대층의 소비자에게 어린 자녀를 위한 가구나 리빙 웨어를 판매하려면 어떤 브랜드 스토리를 채택하면 좋을까? 유년기 시절 부모님의 뜨개질하던 모습을 생생히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아이를 위하여 한 땀 한올 정성스럽게 만드는 것에서 시작되어 아이의 꿈과 희망을 위해 유목민족의 정서가 담긴 게르나 인디언 텐트를 디자인하여 내부에 별자리 문양의 인형이나 동물을 만든다면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을까? 동화나 드라마 같은 브랜드 스토리는 존중, 사랑, 헌신, 희생 등을 근원적인 소중한 가치로 여기며 사는 사람들에게 공감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동화 브랜드 스토리를 가진 대표적인 브랜드를 하나 꼽자면 월트 디즈니가 있다. 이데올로기 특정 정치나 종교 등의 사상과 이념이 대표적이다. 이데올로기는 사람의 의식과 행동과 태도를 지배하므로 브랜드 스토리에 쓰이면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된다. 예를 들어 천주교나 개신교의 상징인 십자가 모양의 액세서리나 불교의 만자를 표현한 도구들은 신자들에게는 매우 각별한 애장품이자 소비 품목이 아닐 수 없다. 특정 정치 집단이 추구하는 이념도 마찬가지다. 각 정당의 어젠다나 정책을 상징하는 리본이나 브로치는 소속감과 정서적 안정감을 들게 만드는 훌륭한 도구(상품)이 된다. 이데올로기는 인물에 의해 국한되거나 전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의 중심적 인물을 배경으로 하는 마케팅도 매우 효과적이다. 맺음말 필자는 브랜드를 영화로 비유하곤 한다. 영화의 흥행 조건은 첫 번째로 대중성이다. 대중성을 이루는 여러 요소나 견해가 있지만 무엇보다 개연성 있는 스토리를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개연성 있는 스토리만이 시청자나 소비자의 인지 부조화를 감소시키고 소비에 대한 합리화를 갖게 하기 때문이며 더 나아가 가장 완벽한 소비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개연성 있는 스토리는 누구나 예측할 수 있거나, 예측하지 못하더라도 소비자가 원인과 결말에 대해서 납득하거나 이해할 수 있는 구조의 플롯으로 구성되는 것이 좋다. 에디터 제이샤인 칼럼 브랜드스토리브랜드스토리소재